인증 프로그램 FAQ

시험에 대해 많이 듣는 질문과 답 (정성윤 트레이너)

트레이너의 답변들
작성자
김정준
작성일
2019-12-14 08:21
조회
212
이 글은 구글인증 트레이너인 정성윤 선생님의 글입니다. (페이스북에서 보기)



제가 두번째로 많이 듣는 질의 중에 하나가 Google Educator Certificate과 Trainer 따기 관련 질문입니다.
부트캠프 없이 혼자 진행하는 데 관심 있으신 분들은 꼭 참고하세요. 몇몇 질의자분들께 상세히 답변을 안드렸던 이유는 저 스스로 에듀와 트레이너 인증개념에 대해 남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기도 하고, 좀 더 정확하게는 저 스스로도 트레이너 인증을 최근에야 받은 관계로 과감히 말씀드리지 못한 탓이 큽니다. 오늘 그 경험을 공유드리겠습니다. ㅠ
대략 요점은 혼자서 진행하다 보니 인증서 따는데 필요한 정도의 영어와 경험은 충분하다 여겼는데도 불구하고 다른 기타 이유로 잘 되지 않았던 점을 간략히 말씀 드리고자 하오니 인증을 받고 싶거나 필요하신 분들에게 제 경험이 소폭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1.점프스타트와 부트캠프 차이는 뭐에요?
점프스타트는 말그대로 도약을 시킬 수 있는 연수개념을 말합니다. 부트캠프 전 단계로 구글 스위트(도구)에 대해 상세히 배울 수 있고 부트 캠프는 이 단계를 마친 이들이 간단 연수를 들어가 바로 인증테스트 하는 걸 말합니다. 두 행사 모두 사교육자나 일반의 경우 별도 사설 PD진행센터나 정기적인 부트캠프 행사에 유료로 진행할 수 있으며 공교육 교사의 경우 교사트레이너가 연수 등의 형식을 빌어 무료로 진행할 수도 있겠습니다.

2. 부트 캠프가면 쉽게 딴다고 하던데요?
정확히 말씀드리면 혼자하는 것 보다는 쉽습니다. 분명 혼자 독학하는 것보다는 훨씬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소위 Hand-on teaching(일대일)을 받을 수 있고 시험 칠 때도 퍼실리테이터의 보조를 받을 수 있어 심리적인든 실제 문제풀이든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단점이라면 유료로 진행되는 점 정도입니다. 대신 한가지 아셔야 할 것은 힘들게 공부해 딴 분들보다 점프스타트나 개인적인 충분한 사전 준비를 하지않고도 가서 덜컥 따고 오신 분들이 제법 많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캠프 진행자의 자격과 경험, 진행방법이나 NDA(비밀엄수)문제 같은 변수가 개입될 시 해석이 좀 달라지리라 보여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충분한 자격과 경험 그리고 도의성을 갖춘 분들이 진행할 경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문제는 쉽게 딴 분들이 그거 쉽네 하시며 여기저기 약을 판다는 겁니다.

3. 부트캠프 없이 에듀케이터 레벨 1, 2를 혼자서도 딸 수 있나요?
시간이 도저히 안나서 혼자 하기 버거운 분들은 당연히 부트캠프가 더 수월 하다고 말씀드립니다. 다만 부트캠프를 가셔서 따시든 아니든 간에 구글인증 사이트(https://teachercenter.withgoogle.com/certification_level1)로 가셔서 충분히 공부를 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혼자 진행하실 분도 천천히 챕터 넘기면서 공부하시면 충분히 따실 수 있습니다. 내년에 한글판 나온다고 하니 그때 하셔도 되고 구글번역기(익스텐션 추천)를 써서 보시면 됩니다. 물론 실기 문제도 영상과 제공되는 단계를 따라하시면 충분히 하실 수 있고요. 제법 준비시간이 필요합니다.

4. 인증을 받으면 어떤 의미가 있나요?
사실대로 말씀드리면 심리적 외부효과 외에는 없습니다. 오히려 트레이너나 이노베이터 인증은 받고 난 뒤 여러 활동들을 연간 12번 체증하여 사이트에 보고 해야 하므로 매우 귀찮아 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돈이 나오는 것도 아니고요.
결국 그 의미는 본인이 왜 따야 할 것인가에 대한 자답이 먼저일 것 같습니다. 지스위트 도구를 사용한 수업혁신, 교사교육, 커뮤니티에서 공유와 협업을 통한 본인만의 패러다임 실천 등의 내외부적 실천목표가 없다면 사실 큰 의미 없습니다. 구글에게 봉사하려고 돈들여 따는 건 더더욱 아니니깐요.
저의 경우 교사로서 이 도구들을 통해 실보다 더 큰 득을 학교현장에서 봤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 맥락이라 이쯤 합니다.

5. 트레이너는 어떻게 따나요?
레벨1, 2를 따고 TSA라는 트레이너 자격인증 시험(25문제)를 보고 난 뒤 트레이닝 챕터 과정을 거치신 후 자신과 트레이닝 방법을 소개한 영어 비디오를 만들어야 합니다. 더불어 총 5번의 트레이닝 히스토리를 만들어 증명하고 인증서식을 완성해 월말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제 경우 트레이너 과정이 한번에 붙어 제일 수월했는데 이 부분은 개인의 경험차가 있어 일반화하긴 어렵습니다. 트레이너 되신 분들 중에는 두번이상 떨어진 분들도 허다합니다. 서류준비와 비디오 등을 구글리하게 만드는 게 젤 중요합니다.
오히려 전 에듀케이터 따는게 힘들었습니다. 이노베이터는 레벨 2만 따면 바로 진행 할 수 있지만 미션들이 좀 있습니다. 이 부분은 다른 이노베이터님들이 답변해 주실 겁니다. 트레이너보다 상급의 개념은 아니고 다른 트랙이라 생각됩니다. 저는 아직 진행하지 않아서 상세설명을 드리기 힘듭니다.

*솔직한 경험과 특이 및 주의사항
저는 개인적으로 부트캠프 없이 자존심에 혼자 진행하다보니 에듀케이터 레벨 1이 가장 힘들었습니다. 작년 초 처음부터 만만하게 보고 레벨 1, 2를 쳤는데 멋있게 Fail 떴습니다. 세시간 안에 다 보지도 못했지요. 보름 후에 레벨 1만 또 쳤는데 또 간발의 차로 Fail입니다. ㅠㅠ 두달을 기다렸는데 바로 못치겠더군요. 왜냐하면 세번째까지 떨어지면 1년을 기다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 다음 시험쳐서 pass 뜨기까지 거의 10개월간 질질대며시험 못쳤습니다. 결국 일주일 집중해서 공부하고 나서 시험쳤는데 ..아.. 별거 아닌데도 세번째가 되니 혹시나 떨어질까 심리적으로 엄청 위축되더군요. 그 다음 레벨 2는 충분히 시간 갖고 쳤는데도 시스템 오류나 나서 두번째도 Fail. 결국 또 두달 기다려서 레벨1처럼 세번째가 되어서 겨우 pass. 재수가 참 없지요.
저의 레벨 1, 2 실패원인은 두번의 자만과 한번의 시스템 오류때문입니다. 가장 큰 원인은 구글에서 진행하는 동영상이나 챕터 내용들을 충분히 보지 않고 제 뇌피셜만 믿고 두번 다 시험 쳤다는 게 젤 큰 이유입니다. 지나고 말씀드리지만 혼자 공부할 자신 없으신 분들은 부트캠프 가서 따세요.
저는 덕분에(?) 많은 기본기를 쌓을 수 있는 시간적 이유가 되었습니다만 득실에 대해선 개인차가 커 더 설명드리지 않겠습니다.
영어는 번역기가 있어 누구나 크게 문제 되진 않았습니다. 주로 떨어지는 분들의 공통은 구글챕터를 제대로 보고 진행하지 않고 셤 치는 분들입니다.
결론: 구글챕터만 제대로 시간 갖고 공부해 시험치면 누구나 이상없이 혼자서도 좋은 결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럴 자신 없으신 분들은 부트캠프 가세요.

*글을 쭉 써 내려가다보니 길어졌네요.
아..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번에 레벨 1, 2 포맷이 좀 바꼈습니다. 카메라에 본인 얼굴은 나오지 않는데 켜져는 있습니다. 아마 두사람이 붙어 시험칠 때 사람수나 음성등을 감지하도록 한게 아닌거 의심됩니다. ㅎㅎ 그리고 시험 내용 캡쳐하면 바로 fail뜹니다. 꼭 조심하세요. 전과 다릅니다.
아무쪼록 관심 있으신 분들의 조그만 성취가 따르기를 염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전체 0

  • [인증 트레이너] 트레이너를 위한 구글의 지원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인증 배지(홈페이지나 메일 서명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 파일) 사용권
    • 교사들끼리 교육자료를 공유할 수 있는 홈페이지 이용 권한
    • 구글 신제품에 대한 독점적 정보
    • 1년에 12번 트레이닝을 해야 할 의무
    이런 것들입니다. 구글에서의 경제적인 지원은 없습니다. 그런데 왜 하냐구요? 일단 재미있고, 대한민국을 넘어서 세계의 교육자들과 연결되는 기회가 그리 흔한가요?
  • [일반적인 질문들] 학생들이 이수할만한 과정도 있나요?
    학생들은 괜히 돈드는 과정이 아니라 학습의 질도 좋은데 디지털 인증서도 주는 과정이 좋다고 봅니다. Applied Digital Skills 의 시리즈들을 하나하나 공부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학생들이 굳이 돈을 내고 이수할 수 있는 인증과정으로는 Google Cloud Certified in G Suite 자격증이 있습니다. $75가 드는 과정인데, 학생들에게는 50% 할인이 되어 $37입니다. (그래도 비싸네요) 자세한 정보는 https://teachercenter.withgoogle.com/certification_gsuite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인증 이노베이터] 왜 구글은 이노베이터 캠프시 참가자 수를 제한하나요?
    우리는 두 가지 주요 이유로 이노베이터의 수를 제한합니다. (1) 고품질의 경험을 보장하고 (2) 커뮤니티 구축을 돕기 위해서 입니다. 제한된 공간도 고려해야 합니다.
  • [인증 이노베이터] 이노베이터 신청서가 반려되면 이유를 알 수 있나요?
    도전 비디오 및 신청 프로그램에 대한 짧은 질문 답변을 공유 할 수있는 좋은 장소로 #GoogleEI community를 추천해 드립니다.
  • [일반적인 질문들] 시험은 한국어가 지원되나요?
    아쉽게도 1단계, 2단계, 트레이너 기술 점검 시험 모두 한국어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한국어 지원해달라고 구글에 계속 압박을 가합시다.
  • [인증 이노베이터] Innovation Academy에 참석하는 데 드는 비용은 얼마입니까?
    Google for Education 인증 이노베이터 프로그램은 무료로 운영되는 전문성 개발 기회입니다. 승인된 회원은 3일 간의 행사를 위해 스스로 숙박 및 Google 사무소를 오가는 길의 자금을 충당해야 합니다. 장학금도 가능합니다.
  • [인증 이노베이터] 이노베이터 신청은 어떻게 판단됩니까?
    이노베이터 신청서는 동료 구글 인증 이노베이터들에 의해 판단됩니다. 신청 프로그램 계획 안내를 받으려면 다음 번에 열릴 웹 세미나에 신청하세요.
  • [인증 이노베이터] 첫 해 이후에도 계속 이노베이터로 활동하려면 어떻게해야합니까?
    Google for Education 인증 이노베이터는 다음 세 가지 방법의 하나로 계속 활동합니다. (1) 자신이 선택한 영향력이 큰 혁신 프로젝트를 계속 진행합니다. (2)  교육을 혁신하기 위해 Google 기술을 사용하는 영향력 있는 지지자가 됩니다. (3) 학교 또는 학교 시스템에서 혁신과 변화를 주도하는 Google 프로그램을 주도합니다.
  • [인증 이노베이터] 혁신 프로젝트가 무엇인가요? 무엇이 필요한가요?
    모든 인증 이노베이터는 Google과 이노베이터간 긴밀히 협력하여 창의적인 교육 프로젝트를 구현, 관리 및 문서로 만듭니다. 우리는 이노베이터가 다른 이노베이터와 프로젝트를 공동 작업하고 다른 교육자와 학생에게 영감을 주고 영향을 주는 프로젝트를 선택하도록 권장합니다.
  • [인증 이노베이터] 이노베이터가 되려면 어떻게 신청해야합니까?
    신청 프로그램은 주기적으로 열리 이 페이지에 발표됩니다. 이 신청 프로그램에는 교육 분야의 창의성, 혁신, 경험 및 리더십을 보여줄 수 있는 요소가 포함됩니다. 위 링크에서 Innovation Academy의 날짜와 위치가 발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