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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중심평가하는 방법을 알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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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이너의 답변들
작성자
김정준
작성일
2019-12-14 07:45
조회
54
구글클래스로 과정중심평가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좀 알고 싶어요. 과제주고 댓글 달고 과정중심평가 하는건 알겠는데 이걸로 수업 모듈을 정확히 어떻게 짜야 정성정량 평가가 되는지 그 구체적인 예와 성과를 좀 알려주세요.

→ 수행평가(이하 과정중심평가)는 기본적으로 외국에서 들어왔으니 미국 LMS(클라우드 학습관리시스템) 중심으로 한 예를 적용해 한번 말씀드릴께요. 과정중심평가라는 말은 원래 수행평가(Performance Assessment)를 말함이며 방법전략적 용어로 우리나라 교육부에서 만든 용어임을 먼저 아셔야 합니다. 상당수 다른 거로 알고 계신 분들이 많아 현장에서 가끔 당황스러울 때가 많습니다.
평가채점도 현장 수업에서 동시성을 절대적으로 강조하는데 이게 원칙은 아닙니다. 만약 절대평가화 된 지형이라면 과제식으로 나눠 줄 수도 있습니다. LMS같은 시스템이 확보되지도 않고 상대평가인 상태에서 동시성, 객관성, 타당성만을 강조한 나머지 태어난 사생아같은 용어임을 인지하셔야 오해가 없습니다.
즉, 수행평가는 그 시작과 과정, 그리고 결과까지 전과정을 중시해야 합니다. 이런 것들이 부재한 현 상황에서 결과중심평가로 인한 민원까지 차단해야 하다보니 쥐어짠 용어일 뿐이죠.
적용방법을 말씀드리면 먼저 수행평가를 PBL처럼 절차시연식으로 가더라도 구클을 적용하기 전에 Grouping(집단)으로 갈건지, Personalization(개별화)로 갈것인지 최우선으로 정하셔야 합니다.
그다음 CBT(내용중심)이나 TBT(과제중심)으로 갈 것인가 등의 유형을 선택하고, 방법절차적으로 어떻게 수업모형을 전략화 할지 고민하신 다음 TPACK 이나 SAMR처럼 ICT접목을 계산하셔야 제대로 굽힌 빵처럼 구클에서 포토폴리오화 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교사들은 주로 이렇게 수업을 기획합니다. (물론 정답이 될 순 없습니다.)
많은 교사님들이 실수를 하시는게 평가요소를 정확히 설계 하지 않고 흥미 재료 위주의 수업적용에 치중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특히 중등샘들은 잘 아시다시피 입시내신관계로 수행평가가 현 상대평가 중심에서 제대로 설계되지 못하면 흥이 나든 안나든 관계없이 수업적용 자체를 하실 수 없으세요.
수업탐구위주의 수업이 가능한 중학교 자유학기나 절대평가식 수업에 좀 더 무게가 실린 초등이라면 비교적 가 능할 지 모르지만 중2부터 고3까진 평가 절차나 루브릭 집중안하고 수업했다간 바로 민원감이죠.
지스윗 구클이라고 이런 전제까지 모두 감당할 수는 없지요. 좋은 재료와 레시피를 갖고 있으면 훌륭한 제빵이 되는데 필요한 첨단 제빵기다 정도로 개념을 잡으시면 큰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이게 LMS이고 필요한 이유가 되겠습니다.
이상에 대한 내용은 참고만 하시지 맥락은 알아서 조절하세요. 정성평가 영역에서 정답은 없으니까요. 저도 제 경험과 판단만 나눔드리는 겁니다. 오늘 하루도 구글로 즐기찬 수업과 평가 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은 구글인증 트레이너인 정성윤 선생님의 글입니다. (페이스북에서 보기)



Google GEG South Korea에 계신 선생님들께…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글클래스룸(이하 구클)에 관하여 공개적인 문답글이 좀 필요할 듯 하여 글 하나 드릴까 합니다.
현재 여기 계신 분들은 상당수가 교사이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 중 저를 아시는 분들도 꽤 많으실겁니다. 지난 3년간 연수 강의 때마다 저도 여기 페북 소개를 한번도 잊지 않았으니깐요.
여하튼 제게 문자 혹은 페매로 연락 주시는 분들이 지금껏 꽤 계신데 아무리 바빠도 자신을 정확히 소개하신 분들에겐 최대한 정성껏 답변드렸습니다만 목적만 있고 익명으로 남긴 쪽지들은 죄송하지만 모두 스킵했습니다. 각설하고 가장 많은 질문 하나만 생각 드리겠습니다. 일일히 답변드릴려니 때마다 드리기가 힘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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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사들끼리 교육자료를 공유할 수 있는 홈페이지 이용 권한
    • 구글 신제품에 대한 독점적 정보
    • 1년에 12번 트레이닝을 해야 할 의무
    이런 것들입니다. 구글에서의 경제적인 지원은 없습니다. 그런데 왜 하냐구요? 일단 재미있고, 대한민국을 넘어서 세계의 교육자들과 연결되는 기회가 그리 흔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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